검색
본문 바로가기 초점을 받기위한 요소
제목
실향민문화축제 개최
작성자
문화관광축제팀
등록일
2022-07-12
조회수
229
첨부파일
실향민문화축제 개최.hwp (다운로드 수: 86)

실향민문화육성사업으로 확대된 2022 실향민 문화축제,

617일부터 19일까지 속초 아바이마을에서

 

속초시와 ()속초문화관광재단은 한반도 평화통일의 꿈을 품은 도시 속초라는 주제 아래 2022 실향민문화축제를 6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속초 청호동 아바이마을(청호동 550-13)일대와 유튜브 및 메타버스로 개최한다. 이북실향민의 마음을 위로하며 실향민문화를 알리고 공유하고자 2016년부터 시작된 실향민문화축제가 올해부터는 더 확대된 실향민문화육성사업으로 만나게 된다.

 

재단은 실향민 1·2세대의 고·노령화와 함께 그들의 정착과정, 그들이 기억하는 이북문화가 서서히 잊혀져가고 있고 실향민문화 보존과 육성을 위해 새로운 가치 발굴 및 확산을 목적으로 더 확대된 실향민문화육성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역 중심의 일회성 축제에서 벗어나 세대를 아우르는 화합 및 남북 평화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해 진행되는 실향민문화육성사업은 1)실향민문화 콘텐츠 발굴 2)실향민문화 콘텐츠 확산 3) 실향민문화축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실향민문화 콘텐츠 발굴 사업으로는 실향민문화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 속초지역 중심의 실향민 음식과 요리 유튜브인 마숩다, 속초’, 놀이문화 콘텐츠 발굴, 실향민문화 학술대회가 펼쳐진다. 실향민문화 콘텐츠 확산 사업으로는 축제홈페이지 구축과 SNS활용 온라인 홍보 강화, 메타버스 아바이마을 테마거리 구축, 속초 실향민 요리 밀키트 제작, 이북놀이문화 체험전시 및 문화예술 전시가 진행되며 실향민문화축제로 연결되어 개최된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축소 개최되었던 작년의 하이브리드 축제와 달리 이번 2022 실향민문화축제는 일상회복과 함께 그동안 마음껏 누리지 못했던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야외에서 직접 참여하며 만날 수 있다.

 

2022 실향민문화축제 공식행사로 첫날에는 망향탑과 아바이마을 특설무대에서 개막식과 합동망향제를 시작으로 실향민의 과거와 미래를 담은 VR퍼포먼스가 펼쳐지고, 둘째날에는 조도 인근 해상에서 실향의 아픔을 안고 가신 분의 넋을 달래는 함상위령제가 진행된다.

 

축제 기간 중 실향민 망향탑 주변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는 다양한 특별공연과 상설공연이 마련되었다. 특별공연으로는 G1방송 TOP10 가요쇼와 연계한 실향민, 꿈 콘서트(617)’, 탈북민공연 단체와 속초시립합창단 그리고 설악문화예술포럼에서 준비한 극작가 이반 선생 작품 스토텔링 가곡으로 이어지는 음악교류공연(618), 속초시립풍물단과 강원도립관현악단이 함께 하는 국악콘서트(619)가 열린다. 또한, 이북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이북무형문화재공연과 속초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공연인 속초사자놀이, 돈돌날이, 도문농요, 갯마당의 같이 가치 몸짓 등과 같은 다양한 상설공연도 다채롭게 만나볼 수 준비하였다.

축제 기간 중 아바이마을 해변가에서는 지난해 축제 방문객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아바이마을 테마거리를 더 확대된 규모로 만나볼 수 있다. 더하여 갯배와 오징어덕장, 북청상회, 고향다방 등과 같이 1960년대 속초의 아바이마을을 재현한 테마거리에서는 속초연극협회 소속 배우들이 요소요소에서 거리 퍼포먼스를 선보여 더욱 생동감이 넘칠 것이라 예상된다. 이와 함께 이북음식을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이북먹거리장터, 실향민문화를 주제로 한 AR체험, 탈북민문화 홍보, 지역문화예술 관련 단체의 다양한 홍보 및 체험전시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실향민문화 전시존에서는 속초 옛 모습 사진전시와 이북놀이문화 체험전시가 동시에 진행되며, 이와 함께 속초시립박물관에서도 실향민문화축제와 연계한 북한 주요도시의 풍경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그리운 고향, 두고 온 산하사진전이 기획 진행된다.

 

축제프로그램 일정은 다음과 같다.

구분

6/17()

6/18()

6/19()

오프라인

공식행사

개막식 (합동망향제, VR 퍼포먼스)

함상위령제

 

특별공연

실향민, 꿈 콘서트

음악교류공연

시립풍물단 희망콘서트

상설공연

 

이북무형문화재공연(7)

속초사자놀이, 돈돌날이, 도문농요, 같이 가치 몸짓

체험행사

테마거리 및 거리퍼포먼스, VR/AR테마체험, 이북먹거리 홍보 및 체험, 탈북민문화 홍보, 지역문화장터

특별전시

속초 옛모습전시, 이북놀이문화전시

연계전시

그리운 고향, 두고온 산하 (속초시립박물관)

온라인

유튜브

실시간 중계, 실향민 다큐멘터리, 마숩다 속초 영상공개

메타버스

개막식

 

 

테마거리체험

 

이번 실향민문화축제는 유튜브와 메타버스를 통해서도 만날 수 있게 준비하였다. 개막식부터 함상위령제, 다양한 공연을 유튜브 라이브 중계로 만날 수 있으며, 메타버스 아바이마을 테마거리에서는 실향민 망향탑과 축제장 무대를 비롯하여 축제기간 중 조성되는 현실의 테마거리를 메타버스 상에 구현시켜 참여자가 현장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이곳에서 축제장을 방문할 수 있게 준비하였다. 재단은 향후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적극 확충하여 시간과 장소를 초월한 실향민문화 체험공간을 꾸밀 계획을 추진 중이다.

 

재단 관계자는 이제 일상으로 만나는 즐겁고 활기찬 축제의 장이 열리게 되었다. 행사준비에 소홀함이 없이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 실향민문화육성사업으로 개최되는 2022 실향민문화축제는 실향민 문화의 발굴과 확산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우리가 정착 및 계승시켜야 할 문화자원으로 한반도 평화통일의 꿈을 간직한 도시 속초에서 전 세대가 함께 어우러진 문화를 시민과 관광객들이 많은 참여속에서 치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관련 문의는 속초문화관광재단 문화관광축제팀(033-636-0670)으로 하면 된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 된다.
    •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 · 유통하여서는 아니 된다. 
    •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 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만일, 위와 같은 기술적 장치를 사용한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피해를 당하신 경우  불법스팸대응센터 전용전화(1336)나 홈페이지(www.spamcop.or.kr)의 신고창을 통하여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